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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토샵GTQ1급 1번 펜도구로 모양 그리기 문제 작성 요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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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토샵GTQ1급 1번 펜도구로 그리기 문제는 답안지를 작성하는 GTQ 4개의 문제 중에서 가장 부담이 크고 시간도 점수에 비해서 가성비가 떨어지는 문제이지만 작성해야만 하는 문제이므로 이 번 글에서는 빠른 시간에 답안을 작성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포토샵GTQ1급 1번 펜도구 모양 분석

기출문제 중에서 샘플을 가지고 1번 문제를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1번 문제의 그림효과에서 펜도구로 형태를 그리는 문제가 가장 작업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부분입니다. 패스로 저장하는 “게임기 스틱 모양”의 기출문제는 상부의 모양은 유연한 곡선의 모양이고, 아래쪽 하부의 모양은 기본 모양도구로도 형태를 그릴 수 있는 모양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의 경우는 상부는 곡선의 형태가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직접 펜도구를 이용하여 그릴 것인지, 모양 도구로 기본 스케치를 진행한 다음 각 위치의 정점들을 이동하여 형태를 만들어 나갈 것인지를 결정하고 작업을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출력형태와 최대한 크기와 위치를 맞추어서 작업을 진행하는 방법으로 100픽셀 마다 격자의 그리드를 마크한 다음에 형태를 만들어 나갈 수 있습니다.

100픽셀 마다 격자 표시 환경설정에서 작업단위와 격자와의 거리 값을 입력하면 되는데 기본 주 메뉴의 편집/ 환경설정의 항목을 선택하여 해당 값을 설정하는 방법도 있지만 작업공간 상부의 눈금자에 마우스를 이동시키고 마우스 우클릭을 하면 보여지는 단위에서 먼저 작업단위를 픽셀로 설정한 뒤에 격자와의 거리 값을 설정해 주시면 됩니다.

포토샵GTQ단위설정

단위 설정후 격자의 거리 설정은 눈금자 영역에 마우스를 이동하고 더블 클릭을 하게되면 환경설정 화면으로 바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안내선, 격자 및 분할 영역의 격자 항목에서 먼저 단위를 픽셀로 설정해주고, 격자 간격은 “100”으로 설정해 주고, 세분은 “1”로 설정해 줍니다.

포토샵 격자 간격 설정

격자와 관련된 환경 설정이 끝나면 대화창의 오른쪽 상단에 있는 확인 버튼으로 창을 닫아주시면 됩니다.

게임기 스틱 모양 펜도구로 그리기

게임기 스틱 모양 중에서 아래 하부의 모양은 모서리가 둥근 사각형 모양이므로 도구에서 “모서리가 둥근 직사각형 도구”를 선택하고 작업 영역에서 대각선 방향으로 사각형을 드래그하여 아래 그림과 같이 그려주시면 됩니다. 이때 모서리의 둥근 부분의 크기는 옵션창에서 반경의 값을 적당하게 입력해준 다음에 아래와 같이 직사각형 모양으로 그려주시면 됩니다.

게임기 스틱 하부 모서리 둥근 모양

모서리가 둥근 직사각형 모양 위쪽 상부의 모양은 외형이 둥근 모양이므로 타원 도구를 이용하여 외형을 그려준 뒤에 일 부분은 삭제하는 방법으로 형태를 만들어 주시면 됩니다.

게임기 스틱 타원 모양그리기

변형도구(Ctrl+t)를 이용하여 타원 모양으로 그린 형태를 편집한 뒤에 도구에서 모양도구가 활성화 되어 있는 상태에서 옵션창에서 “Subtract Front Shape” 모드로 변경한 다음에 타원 모양의 아래 부분을 사각형 모양으로 형태를 아래와 같이 그려서 빼기를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게임기 스틱 타원 모양 빼기

영역을 빼기를 진행한 다음에 남는 잔상의 모양은 패스 선택도구로 타원과 사각형 모양을 선택하고 옵션창 아래 “Merge Shape Components” 옵션을 클릭해주면 아래 그림과 같이 깨끗하게 정리가 됩니다.

게임기 스틱 타원모양 편집


빼기로 형태가 변형된 타원의 모양은 다시 변형도구(Ctrl+t)를 이용하여 출력형태를 참조하여 모양을 다시 편집해주시면 됩니다.
타원 모양의 좌우 모서리의 둥근 모양은 펜 도구의 “기준점 추가 도구”를 선택하여 그림과 같이 타원 위에 정점을 추가하고 컨트롤(Ctrl)키를 누른 상태에서 아래쪽 바닥의 정점을 오른쪽으로 이동하여 모서리 둥근 부분으로 형태를 편집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왼쪽의 모서리 부분도 동일한 방법으로 정점을 추가하여 형태를 편집해 주시면 됩니다.

여기에서 아래쪽 정점을 이동할 때 컨트롤키를 누르는 것은 기준점 추가 도구를 사용하고 있는 중에 사용 도구를 취소하지 않고 활성화 되어 있는 상태에서 다른 도구를 사용할 때 사용되는 키입니다.

모서리 둥근 모양 편집

상부의 추가 모양은 바로 전에 그린 타원 모양의 레이어가 활성화되어 있는 상태에서 도구에서 펜 도구를 선택하고 옵션창에서 “Combine Shapes”를 선택하여 타원에 추가되는 상태로 변경한 뒤에 출력형태를 참조하여 스케치 하듯이 펜 도구의 Shape 상태에서 그그림과 같이 그려주시면 됩니다. 이때 닫혀진 도형으로 그려서 타원의 모양과 위쪽 모양이 하나로 합쳐지도록 모양을 그려주시면 됩니다.

게임기 스틱 모양 스케치

게임기 스틱 모양 상부의 모양은 펜 도구의 기준점 변환 도구를 이용하여 각 정점들을 이동 및 곡률을 조정하여 편집해주시면 됩니다.

게임기 상부 스틱 모양

스케치 작업후 편집으로 형태가 완성되면 위쪽 펜 도구로 그린 모양과 타원으로 그린 모양을 하나로 병합하려면 도구의 패스 선택도구를 이용하여 2개의 모양을 선택한 다음에 옵션 창에서 “Merge Shape Components”를 선택하여 병합 해주시면 됩니다.

상부의 모양이 완성되면 아래쪽 모서리가 둥근 직사각형 모양도 하나의 모양으로 병합하여 이미지를 클리핑마스크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레이어의 2개의 모양을 Shift키를 누른 상태에서 모두 선택한 뒤에 Ctrl+e키를 이용하여 병합해주시면 됩니다.

게임기 스틱 모양의 외형을 좀 더 출력 형태와 유사하게 편집하기 위해서 문제에서 제시된 그림 효과의 테두리선 레이어스타일을 적용 해보시면 됩니다.
게임기 스틱 모양의 테두리선은 3픽셀로 그라디언트(#ffff00, #ff00ff), 내부그림자를 적용해 주시면 됩니다. 레이어스타일은 모양이 그려진 레이어가 선택되어 있는 상태에서 아래쪽 아이콘 중에서 왼쪽에서 두번째 위치에 있는 “fx” 버튼을 클릭하여 보여지는 목록중에서 “선”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다음은 선에 적용할 컬러와 두께를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레이어 스타일 창의 획 오른쪽 항목의 구조에서 크기는 3픽셀로 설정해주고, 칠 유형은 “그레이디언트”를 선택하고 아래쪽 그라데이션 바를 클릭하여 문제에서 제시된 컬러를 각각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컬러바의 왼쪽과 오른쪽 각각의 정지점을 클릭하여 해당 컬러값(#ffff00, #ff00ff)을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모양의 테두리 컬러 그라데이션 적용

컬러 그라데이션이 적용된 방향에 대한 확인을 레이어스타일 창을 닫기전에 출력 형태를 참조하여 체크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각도가 “0”으로 설정된 값을 “90”으로 변경해주시면 되며, 추가로 내부 그림자 항목을 레이어 스타일 창 목록에서 체크해주시고 레이어스타일창을 닫아 주시면 됩니다.

모양에 적용된 레이어스타일

이제 창/패스 메뉴를 클릭하여 패스 창에서 오른쪽 텍스트 부분을 더블 클릭하여 “게임기 스틱 모양”이라는 이름으로 모양을 저장해 주시면 됩니다.

패스저장

마무리

포토샵 GTQ 1급 1번 문제에서 가장 시간이 많이 필요로 하는 모양을 펜도구로 그려서 저장하는 방법을 모양도구와 펜도구를 같이 이용하여 좀 더 쉽고 빠르게 그리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포토샵 GTQ1급과 2급의 차이는 다른 항목들도 있지만 펜도구로 형태를 그리는 문제가 있는가, 없는가에 대한 부분이 가장 선택기준이 되기도 합니다.